안녕하세요~ 해외선물 마진거래 재테크 《개미FX》 운영자 ‘마진PD’입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운(運/ luck)】입니다.
다른 말로는 ‘행운(幸運)’이라고도 하는 이 단 한 글자의 단어를… 우리 같은 개미 트레이더들은 남들보다 몇 배는 더 많이 쓰고 있을 겁니다.

주여~ 두 번 다시 탐욕적인 매매는 하지 않을 테니 이번 포지션에서만, 딱 한 번만 ‘운’이 따라 주길 바라옵나이다. 라고 기도한 경험 있으시죠?
위와 같이 기도하며 거래하는 스타일의 트레이딩을 소위 ‘기도매매’라고도 합니다.^^
무언가 운명적인 흐름에 따라서 나의 간절한 소망이 우주의 에너지에 반응하여 이루어질 것이라는 근거없는 자심감. 녹아가던 거래계좌에 행운의 여신이 찾아와 다시 살아나기를 바라는 마음.
이런 심리 상태를 한 번이라도 경험한 적이 있는 분이라면, ‘운빨 트레이딩’이 무엇인지는 잘 알고 있겠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운(運)’에 관련된 명언과 사자성어를 각각 10개 정도로 간추려보려 합니다.
수익창출의 최대 적인 ‘욕심’에 관련된 사자성어만 요약한 포스팅도 있으니, ‘멘탈관리’에 관심이 있는 분은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행운’에 관한 위인들의 명언 베스트10

-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회(찬스)를 놓치는 이유는 기회가 작업복 차림의 일꾼 같은 모습으로 찾아오기 때문이다.” – 토마스 에디슨
- “근면은 행운의 어머니다.” – 벤자민 프랭클린
- “행운을 기다리는 사람은 저녁을 먹을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 벤자민 프랭클린
-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를 만났을 때 나타난다.” – 세네카
- “운은 계획에서 비롯된다.” – 브랜치 리키
- “사람들은 평소보다 더 현명하게 행동했을 때 그것을 행운이라 부른다.” – 앤 타일러
- “용기있는 자로 살아라.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용기있는 가슴으로 불행에 맞서라.” – 키케로
- “행운은 땀의 배당금이다. 더 많이 땀을 흘릴수록 더 많은 행운을 얻게 된다.” – 레이 크록
- “운이 올 때, 그 기회를 잡는 것도 행운이다.” – 사무엘 골드윈
- “행운의 여신은 집착과 같은 숭배로 불러들일 수 없다. 하지만 행운은 근면한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승리를 안겨준다.” – 비버브룩 경
‘행운’에 관한 사자성어 베스트10

- 맹인직문(盲人直門) – “장님이 우연히 정문을 바로 찾아 들어가다”라는 뜻. 실력 없는 사람이 어쩌다 운이 좋아서 대박쳤을 때 쓸 수 있는 사자성어. 시각 장애인을 폄하할 의도로 만들어진 표현은 아니오니 오해없기 바람.
- 견토지쟁(犬兎之爭) – 개와 토끼가 서로 다투는 것을 비유하여, 두 사람이 싸우는 동안 제삼자가 큰 이익을 얻는 상황을 말함. 쓸데 없이 다투다보면 원래 나한테 들어온 행운까지 타인에게 흘러들어갈 수 있으니 요주의. 어부지리(漁父之利)와 비슷한 뜻.
- 맹귀부목(盲龜浮木) – “눈먼 거북이 우연히 떠내려온 나무를 만나다”라는 의미. 아무리 어려운 처지라 해도 뜻밖의 행운이 찾아와서 상황이 반전될 수 있으니 “힘들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자”라고 해석하면 좋은 뜻.
- 마도공성(馬到功成) – “말이 도착하기도 전에 공을 이룬다”라는 뜻인데, 실 생활에서는 이런 ‘운빨’을 바라는 것 자체가 ‘도둑놈 심보’이니 요주의.
- 수주대토 (守株待兎) – “나무 그루터기에 토끼가 부딪혀서 죽기를 기다린다”라는 뜻으로, 위와 비슷한 사자성어. 손도 안 대고 코를 풀려고 하는 고약한 심보이니 요주의.
- 수복강녕(壽福康寧) – 오래 살면서 복을 누리고 건강하며 평안하다는 의미로, 누군가의 복과 행운을 기원할 때 이용 가능.
- 우공이산 (愚公移山) – 우직하게 한우물만 파는 사람이 큰 성과를 얻는다는 뜻. 고수가 아닌 이상, 투자매매(트레이딩)도 한 두 종목만 골라서 집중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함.
- 계란투석 (鷄卵投石) – 계란을 바위에 던진다는 뜻으로 ‘무모한 일을 반복하는 것’을 이르는 말. 운이 따라주기만을 바라며 뇌동매매, 음주매매를 하던 과거의 자신(마진PD)을 회상할 때 떠오르는 표현.
- 천재일우(千載一遇) – ‘천년에 한 번 있을 법한 기회’라는 뜻. 누구나 이처럼 큰 행운을 인생에서 3번 정도는 맞이한다고 하니… “정신 바짝 차리고 살아야 한다”라고 해석함.
- 일거양득(一擧兩得) – 하나의 행위로 두 가지 이득을 얻는다는 뜻으로, ‘일석이조’와 비슷한 사자성어. 내공을 쌓고 현명하게 행동한다면 마당 쓸고 돈까지 줍는 이러한 행운이 따라올 수 있기에 실력에 자신 있다면 노려볼 만함.
‘운빨 트레이딩’을 지양해야 하는 이유

저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행운에 관한 명언과 사자성어 베스트10을 각각 선정하여 간단한 해석을 달아보았는데 어떠셨는지요?
나에게 행운이 따라주길 바라는 마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염원하는 공통분모이고 실제로 우리 주위에도 누군가는 님도 보고 뽕도 따고 도랑치고 가재까지 잡는 사람들이 있죠?
그러나…
당장 내일 나에게 그런 행운이 찾아온다 해도 실력이 받쳐주지 않거나 겸허한 마음가짐이 없다면, 그 ‘운빨’은 오래 못 가 거품처럼 사라지거나 또는 정 반대의 악재를 불러일으키는 ‘방아쇠’가 되기도 합니다. (‘새옹지마’의 교훈)
‘운빨 트레이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다 한 번 운이 좋아 대박 수익이 났다 해도, 그 기억과 쾌감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면, 누구나 도박꾼으로 전략하여 종국에는 비참한 결과를 맞이하기 마련입니다.

약 10년간(30대)을 ‘갬블 트레이더’로 살아온 제가 하는 말이니 부디 명심하시고, ‘운빨’에 의존하는 투자매매 만큼은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정답은 역시나 ‘확률 트레이딩!’

그렇다면 우리는 ‘행운’이 아닌 무엇을 추구해야 할까요?
뭐, 당연한 얘기지만… 통계학에 근거한 확률적 거래를 ‘윈칙’에 기반하여 일관되게 반복해야 한다는 게 저의 지론입니다.
장기적인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오로지 ‘확률’로만 승부를 해야 하고, 확률이 힘을 발휘하려면 ‘일관성과 반복성’이 있어야 하다는 내용이죠.
관심 있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수많은 투자가, 중고수 개미들이 금융지식, 경제지식을 뽐내며 너나 할 것 없이 유튜브에서 입술을 털고 있는 바햐흐로 ‘전국민 애널리스트의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익창출의 99.9%는 멘탈관리(욕심제어)에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기에, 위와 같은 흐름에는 탑승할 생각이 없습니다.
멘탈관리만 된다면, 시장의 재료(악재, 호재)를 판단하는 지력이나 통찰력, 또는 기본적 분석력이나 관찰력이 없어도 누구나 장기적 수익창출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리스크 관리나 자금관리 능력, 베팅력(랏사이징 능력)이나 홀딩력(참을성)도 결국은 ‘멘탈의 힘’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결국, ‘행운’의 설계자는 자기 자신!?
아시다시피 ‘운명’에서 쓰이는 ‘운’과 행운의 ‘운’은 《옮길 운(運)》으로, 둘 다 같은 뜻입니다.
그래서 저는 ‘운빨’을 ‘우주의 에너지가 움직이는 기운’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즉, ‘우주의 기력(氣力)’이 관장하는 행운을 ‘운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뒤집어 말하면, 우주의 기력은 에너지 그 자체이고, 인간의 생각 역시 전기신호와 뇌파로 이루어진 ‘에너지’이기 때문에, 내가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행운이 자주 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주장입니다. ^^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격’이 되고, 결국에는 성격이 ‘운명’을 결정짓는 핵심 포인트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희 가치관에 따라서, 14대 달라이라마 스님의 격언을 소개하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매일 매일 깨어날 때 생각하라! 오늘은 내가 살아있어서 행운이고, 나는 소중한 인생을 가지고 있고, 나는 그 소중한 인생을 결코 낭비하지 않겠노라고.
개미FX 카톡 채널로 문의하기
증권사로부터 수취한 광고료의 일부가 거래자에게 환원되는 구조로, 공식 사이트에서 개설한 계좌보다 훨씬 저렴한 거래비용으로 매매 가능! (스프레드는 동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