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액 재테크 <개미FX> 관리인 마진PD입니다. 어제 리딩은 유로-달러를 제외하고 처참하게 무너진 하루였습니다. (×_×)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을 참조하시고… 오늘은 ‘피벗 (pivot) 지표’ 라는 보조지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피벗지표는 데이트레이더의 필수품!
아시다시피 FX마진거래에 있어 가장 인기가 높은 매매 스타일은, 하루 수 차례의 빈도로 매매 거래를 하는 ‘데이트레이딩’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벗지표’를 모르시는 개미님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동평균선이나, 일목균형표, RSI, MACD 같은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트레이더들은 많아도 ‘피벗지표’ 활용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수많은 투자자들이 거래 당일의 매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피벗지표’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전날의 환율시세 (가격) 가 당일의 시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피벗지표는 전날의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를 도입해서 만든 보조지표이기때문에, 거래 당일의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꽤 높은 확률로 알려주곤 합니다.
따라서, 데이트레이딩시 진입과 청산 전략 (시나리오) 을 세울 때, 매우 효과적인 기준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전날 가격의 변동폭을 이용해서 만든 보조지표이기에, 웬만한 지표보다 적중확률이 높은 것이죠.
날씨예보, 선수선발과 똑 같은 논리
피벗지표가 매우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표라는 사실은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날씨를 예상할 때 우리는 보통 어제 날씨를 참고하는데요, 특별한 징후가 없는 한, 대체로 그 예상은 적중하죠. 어제 날씨가 하루 종일 화창했다면, 오늘도 화창할 확률이 비교적 높겠죠. 이런 상황에서 한달 전 날씨나, 1년 전 기후변화를 참고하는 사람 또라이 은 없을 겁니다.
축구나 야구 경기 등을 떠올려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감독이 그날의 출전 선수를 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항은, 다름 아닌 전날 시합 성적이나 컨디션입니다. 1달 전 1년 전의 기록을 먼저 참고하는 바보 감독은 없을 겁니다.
이렇듯, 오래된 과거의 기록보다는 가장 최근의 기록이 승부 당일 날의 퍼포먼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니, 이번 기회에 ‘피벗지표’ 활용법을 터득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스윙트레이딩’에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계산 방법은 후술 참조)
어제 리딩 반성
어제 포스팅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면서 불길한 조짐을 예상하긴 했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격렬한 숏커버링이 나타나는 바람에 허무하게 손절을 당하고 말았네요. 이런 말을 하면서 정작 제 자신은 포지션을 갈아타지 못한 것이죠.
오늘은 한 방향으로만 추세가 흘러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따라서 어느 정도 수익이 나오면 확실하게 ‘이익실현’하고 다음 포지션을 노리는 융통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어제 외환시장 분석과 피벗지표
어제 외환 시장에서는 달러-엔화 시세가 오전 10시 이후 일방적인 상승세를 이어가며 결국 109.54까지 치솟았다. 이 영향으로 다른 엔화 관련 통화쌍도 오랜만에 무서운 상승세를 보였다.
미국 경제지표가 양호하게 나왔고, 우한폐렴 확산에 대한 우려가 수그러들면서 세계증시가 동반 상승한 것이 ‘강달러’ 현상의 원인이었다.
‘우한폐렴’에 대한 중국의 대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투자자들의 심리적 기대감이 퍼지면서,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와 일본 엔화의 가치가 또다시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단, 109.80 – 90 수준에는 일본 수출기업들의 네고물량 (매도 주문) 이 대량으로 포진하고 있고, 피벗 (pivot) 지표상의 저항선 (먼스리) 도 자리잡고 있으므로, 현재 상승세가 이어지더라도 109엔대 후반이 간단하게 뚫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피벗지표에는, <데일리, 위클리, 먼스리>의 3종류가 있고, 시간봉 차트에는 ‘데일리’ 피벗을, 일봉 차트에는 ‘먼스리’ 피벗을 적용해서 사용하면 된다. (일반 투자자라면 ‘위클리’는 그냥 무시해도 됨)
또한, 각 피벗지표는 총 5개의 ‘라인’으로 구성되고, 다음과 같은 계산 방법으로 산출되는데, 일반 투자자라면 계산 방법까지 외울 필요는 없다.
- 피벗 기준선 = (전일 종가 + 전일 저가 + 전일 고가)/3
- 1차 저항선 = 2× 피벗 기준선 – 전일 저가
- 2차 저항선 = 피벗 기준선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 1차 지지선 = 2 × 피벗 기준선 – 전일 고가
- 2차 지지선 = 피벗 기준선 – (전일 고가 – 전일 저가)
먼스리 피벗 지표라면, ‘전일’이 아닌 ‘전월’로 바꿔서 계산하면 된다.
1차 저항선은
FX마진 추천가 리딩 (달러-엔 외 3통화)
달러-엔화, 유로-달러는 <매수> , 호주달러-엔화는 <매도> 우선 전략으로 대응해 볼 것을 추천한다. *파운드-엔화는 <관망>
매수
진입가: 109.250
익절가: 109.580
손절가: 108.950
109.200–109.650
매수
진입가: 1.10150
익절가: 1.10550
손절가: 1.09850
1.10100–1.10650
관망
진입가: —
익절가: —
손절가: —
—
매도
진입가: 74.050
익절가: 73.300
손절가: 74.350
73.250–74.100